티스토리 뷰

 

오늘은 모든 사람들의 꿈이라고 할 수 있는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대출 자격 금리 등 정보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내집마련이라는 단어를 듣기만 해도 설레입니다. 저도 아직 내집이 없기 때문입니다. 계획은 항상 세우는데 점점 상승하는 집값과 오르지 않는 월급에 좌절하며 조금만 더 일찍 살걸 하는 마음이 항상 드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월급을 부지런히 모아서 집 살 생각을 했는데 차라리 몇년전에 집을 샀으면 이미 빚진 금액을 다 갚을 정도로 집값이 오르긴 했네요. 여러번 하다보면 익숙해질 수도 있겠지만 모든건 처음이 제일 힘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 자격 금리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계셔야 좀 더 유리한 조건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을 소유한 적이 없거나 신혼부부 등에 대해서 첫내집마련 시에 저금리로 대출을 해줍니다.

 

그럼 지금부터 조금 더 자세하게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 자격 금리 그리고 한도 상환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딤돌 대출의 경우에 연간 부부합산 소득이 6천만원 이하인 경우에 가능하며, 첫내집마련 이라면 연소득 7천만원 이하까지 허용됩니다.

 


세대 전원이 무주택인 경우에 가능하고, 단독 세대주라도 세대로 인정이 되니 가능하지만 예외적으로 만 30세 미만인 경우 단독세대주는 안된다고 하네요. 부부의 경우 같이 소유하고 있는 자산이 3억 9천 1백만원 이하인 경우에 가능한데, 보통 일반 직장인들은 이 정도 금액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지는 않으니 대부분 대상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산으로 인정되는 범위는 토지 및 임야 등의 부동산, 감가상각이 발생하는 차량, 은행 예금 및 적금 등의 금융자산 그리고 일반자산으로 인정되는데요. 빚은 마이너스 자산이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대출 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과 연수를 기준으로 보게 되는데요. 연소득 2천만원 이하에 10년간을 기간으로 두고 상환하면 연금리 2% / 20년은 2.20%로 늘어납니다. 연소득 2천만원 ~ 4천만원은 10년 2.45% / 20년 2.65%고, 4천만원 ~ 7천만원은 10년 2.85% / 20년 3.05%로 기간 및 소득에 따라서 차등적용됩니다.
하지만 잘 알고 계시는 것처럼 주거래 은행이거나 특정 예적금 및 상품에 가입하게되면 금리를 낮춰주기도 합니다.

 

생애 첫내집마련 대출한도는 최대 2억 6천 (2자녀이상)이며 신혼부부의 경우 2억 2천 입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최대 2억까지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10 / 15 / 20 / 30년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금리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기간 및 연소득에 따라 달라집니다.

 

취급은행은 국민 신한 우리 기업 농협 입니다. 일반적으로 소유권 이전 등기전에 신청하시면되고 이미 진행해버린 경우 등기 접수일 기준 3개월까지 신청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대출 자격 금리 등에 대해서 확인해봤습니다. 이런 정책들은 막상 활용할 시기가 되면 개정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더 상세한 내용은 주거래 은행 중 취급은행에 가셔서 문의하시면 제일 정확합니다.
여러가지 제도를 잘 활용하셔서 생애 첫내집마련에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