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융정보

주택담보대출 한도 금리 비교

인포나눔 2020. 7. 2. 11:09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택담보대출 관련 정보인 한도, 금리 및 비교를 해보려고 합니다. 집구매는 누구나 꿈꾸는 것이고, 저 또한 그렇습니다. 6.17 부동산대책이 발표된 후에 부동산시장이 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한동안 눈여겨보고 있던 김포지역도 오르고 있어서 쉽게 집 매매를 할 생각을 못하고 있네요. 한편으로는 여기서 더 오르면 어쩌지라는 생각도 들고 있습니다. 사담은 그만하고 본격적으로 주택담보대출 관련 내용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한도 알아볼텐데요. 요즘 오히려 20-30대 주택 매수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청약점수에서 밀리고 부동산 시세는 계속 올라가니 지금이 막차라 생각하고 무리해서 구매하는 사람도 있다고 하네요. 

 

주택담보대출 한도는 LTV (주택담보대출 비율), DTI (총부채 상환 비율), DSR (총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 이 3가지에 의해 결정됩니다.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결정짓는 첫번째 요인인 LTV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주택의 가격에 대비해서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하는데, LTV가 70%라면 주택가격이 2억일때, 1억 4천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이는 투기지역,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 비규제 지역에 따라서 비율이 달라지고 있는데요. 

 

얼마전 규제로 인해서 이 지역들에 대해서 조정이 있어서 시세가 오르는 지역이 또 달라지게 되었죠. 부동산 시장을 잡으려고 하지만 풍선효과로 인해서 쉽지만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정말 안정된 집값으로 집 걱정없이 살아보고 싶네요.

 

DTI (총부채상환비율)는 본인의 소득 대비해서 매년 갚아야 하는 원금과 이자를 말합니다. 직장인이라면 연봉이겠고 자영업자는 사업소득을 뜻합니다. 좀 더 쉽게 얘기해보자면 고액 연봉자나 고소득자는 대출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DSR(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은 본인의 모든 대출을 합쳐서 상환선을 정하는 겁니다. 여기엔 주택담보대출, 카드론, 마이너스통장 대출, 자동차할부 등이 포함되며, DTI와 마찬가지로 본인의 소득대비해서 대출을 해줍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주담대는 금리가 낮은 게 사실이긴 하나, 잘 알아보지 않고 하면 고금리를 지불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출 금리 비교를 위해서는 고정 인지 변동인지 등을 잘 따져보셔서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고정금리는 항상 같은 금리를 지불하기 때문에 상환 계획에 변동없이 꾸준히 지켜나갈 수 있겠지만 고금리일때 빌렸다가 금리가 인하되는 경우에는 불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나 당연한 얘기지만 주거래 은행이며, 1금융권에서 받으시는 것이 전반적으로 유리합니다. 상담도 여러군데 받아서 비교를 해보셔야 합니다. 너무 일방적으로 상담하는 사람의 말만 믿어서는 안됩니다. 

 

댓글